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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t I Learned/미분류

가공전선로의 이도

Interrobang 2023. 7. 31. 21:12

가공전선로

전주, 철탑 등을 지지물로 하여 공중에 가설된 모든 전선로(송전선로, 배전선로)

 

이도

전선과 지지물의 양쪽 접점을 잇는 수평선과 전선의 가장 낮은 부분 사이의 거리

이도 설계의 필요성

기온 변화로 인해 수축과 팽창이 일어나기도 하고, 바람이나 빙설의 영향을 받게 되면 단선되거나 지락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환경을 잘 고려한 이도의 설계가 필요하다.

 

이도의 계산

현수선의 정의:  물리학과 기하학에서, 밀도가 균일한 사슬이나 케이블 따위가 양끝 부분만이 고정되어 그 자체 무게만으로 드리워져 있을 때 나타나는 곡선이다. 쌍곡코사인 함수로 나타낼 수 있으며, 수학적으로는 상당히 다르지만 포물선과 비슷해보여 혼동될 수 있다. ( 위키백과 )

 

쌍곡코사인 함수는 아래와 같다.

테일러 급수 형태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다. 이때, 실제 가공전선로의 이도는 지지물 사이의 거리에 비해 매우 작은 값이기 때문에 세번 째 항부터 무시하여 근사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포물선 식이 얻어진다.

 

 

 

 

현수선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매달린 체인은 현수선 형태를 이룬다. 현수선(懸垂線, Catenary)은 물리학과 기하학에서, 밀도가 균일한 사슬이나 케이블 따위가 양끝 부분만이 고정되어 그 자체

ko.wikipedia.org

 

[전력공학] 3.1 가공전선로 전선의 이도(dip)

가공 전선로에서는 전선을 느슨하게 가선하는데, 이때 사용하는 개념이 이도(dip) 입니다. 그림을 보시면 ...

blog.naver.com

 

전선의 이도

○ 이도(Dip)란? 전선을 전선의 지지물에 가선시 전선은 지지물을 잇는 수평선 보다 조금 밑으로 내려가도록 합니다. 이때 수평선과 전선의 가장 낮은 부분과의 차를 이도라 합니다. 이도의 필요

elecmani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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